스크럼 - 8점
마이크 비들.켄 슈와버 지음, 박일.김기웅 외 옮김/인사이트

XP 등의 애자일 방법론을 신봉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들이 던져주는 메세지는 확실해서 좋다. 그 중에서 스크럼은 무척이나 간단하다.

 

스크럼은 럭비에서 공이 경기장 바깥으로 나가서 플레이를 다시 시작할 때 취하는 전술 대형을 말한다. 스크럼이 배제하려고 하는 제품 개발 프로세스와 럭비 경기 사이의 유사성 때문에 우리는 스크럼이라는 이름에 반해 버렸다. 둘 다 현실 적응적이고, 기민하며, 자기 조직적이다. 쉴 틈이 별로 없다.

스크럼을 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1. Product backlog 를 작성한다.
  2. Sprint backlog 를 작성한다.
  3. 일일 스크럼 회의와 Burndown chart 를 활용하여 스프린트를 진행한다.
  4. 2,3 을 반복한다.

스크럼은 직설적이다. 스크럼은 부적절하고 성가신 관리 관행들을 날려버리고 오직 업무 그 자체만을 남겨둔다. 스크럼은 팀을 자유롭게 놓아두고 업무에 집중하도록 하며, 가능한 최고의 제품들을 만들 수 있도록 해준다. 비록 스크럼 프로세스가 간단하고 별거 없어 보여도, 스크럼은 개발자들로 하여금 업무에 집중해서 재빨리 고품질의 제품을 만들어 내도록 하는데 필요한 모든 관리 및 통제권을 제공한다.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고, 아래 동영상을 보는 게 훨씬 이해가 쉬울 듯 하다.


자 이제 이렇게 괜찮은 걸 알게 됐는데, 이걸 어떻게 실제 업무에 도입하느냐 문제가 남는다. 의외로 애자일 프락티스에 반감을 가진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필요한 걸 도입할 때 몹시 조심해야될 필요가 있다. 옮긴이 글에 보면 이에 대해 좋은 조언이 있다.

  • 연착륙을 시도하세요. 이상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책은 많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상황에서 실제로 지금 당장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알려주는 책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따라서 중간 단계를 신중하게 설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 작게 시작하세요. 절대로 하루 아침에 회사 전체에 적용하려고 하지 마세요. 자신부터 시작해서, 같이 일하는 동료, 그와 일하는 다른 동료… 이런 식으로 서서히 퍼져나가도록 하십시오.
  •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완벽하게 하려고 미루다가 하지 않는 것보다는 작은 거라도 일단 실천하는 게 좋습니다.
  • 이름 없이 시작하세요. 많은 사람이 변화를 싫어합니다. 그게 거창한 이름을 달고 있다면 더욱더 그렇습니다. 낯선 용어, 특히 영어로 된 용어는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 호의적인 사람들에 집중하세요. 호의적인 사람에게 집중하면, 그 사람도 즐겁고 훨씬 적은 수고로도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


신고

'06.Agi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Agile 방법론  (0) 2009.10.07
스크럼, 팀의 생산성을 극대화시키는 애자일 방법론  (0) 2009.08.25
Posted by Stewie


티스토리 툴바